
코인시장이 다시 꿈틀거리고 있다. 히트맵을 살펴보면 상승이 하락보다 많다. 일단 대세는 상승으로 돌아선 분위기이다. 대장주와 메이저 알트코인들도 모두 희망회로를 돌릴 만한 수치를 드러내고 있다.
먼저 리플(XRP)은 3744원으로 0.19% 전일대비 약진했다. 비트코인은 157673000원으로 0.56% 상승했다. 이더리움도 0.91% 도약했다.
일각에서는 5달러 가능성에 대해서도 점치고 있을 정도다. ETF 승인 기대감과 정부의 셧다운 문제로 인해 시장이 주목받고 있으며, 리플의 펀더멘탈이 탄탄해 장기 투자에 유리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기 때문이다.
이런 재료들이 어떤 영향을 줄지 탄력을 받게할 지를 지켜봐야 한다. 리플에게 11월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 달이라고 할 수 있다. 11월 말 쯤에는 어떤 결과를 받아낼 공산이 있기 때문이다. 이에 대해선 좀 더 세밀한 점검이 필요하기는 하다. 낙관론에 기대어 성급한 판단은 자칫 무리수를 두게 하기때문이다.
전망과 가능성은 작지 않지만 결과는 기대대로 나오지 않는 것이 코인계의 문법이라고 할 수 있다.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만큼 이에 대해 체크해야 한다. 시장 동향을 주의깊게 관찰하지 않으면 낭패를 볼 수 있다.
가격변동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관심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. 강세 시그널이 일단 드러난 것은 반가운 일이나 긍정성에 안일하게 기대서는 안 된다. 중요한 지표로 여기는 전략은 유지해야 하나 낙관의 지표로 삼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.
단기저점이라면 가격 상승을 더 기대할 수 있다. 투자결정에 중요한 변수가 될 만한 것들은 더 추려내고 발라내야 한다. 단기적 요인들과 정치적 배경에 대한 고려 없으면 해석하기가 매우 어렵다. 실패를 줄이기 위해선 이런 접근이 필요하다.
[※ 본 기사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일반적인 가상자산 관련 소식 전달을 목적으로 하며, 투자 권유나 재정적 조언이 아닙니다. 가상자산은 가격 변동성이 매우 크며, 투자에 따른 손실은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. 투자 결정 전 반드시 전문가 자문과 신중한 검토를 받으시기 바랍니다.]
CBC뉴스